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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콘텐츠 태풍 넷플릭스]“ 봅시다
    카테고리 없음 2020. 2. 18. 02:26


    ■시리즈 목차넷 기반 맞춤 서비스, 누가 왜 볼까?(〃) 풀 층(제작자)들이 좋아하는 이유(2)릭(leak·유출 유입)을 둘러싼 별의 전쟁(3)스 스로 바뀌어야 한다! 국내 시장 기회일지, 독인가(4)


    콘텐츠 시장 동요'갓 풀릭스'20최초 8. 쵸쯔쵸쯔.26. 문화의 주류'헥잉사'들의 놀이터 신기술·자본 업은 다양한 콘텐츠 자체 영상까지 국내 시장도 위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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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넷플릭스는 저격하는 다양한 콘텐츠로 사용자들에게 호평을 받고 있지만 영상 콘텐츠는 물론 출판 등 다른 문화 콘텐츠 생태계에도 전천을 일으키며 위협의 존재로 떠오르고 있다. 국내 대형 출판사 대표도 책 시장을 위협하는 가장 무서운 존재라고 언급할 정도다. 강력한 신기술과 영상 콘텐츠, 막강한 자본력을 기반으로 세계 콘텐츠 시장을 뒤흔들고 있는 넷플릭스는 누가 보고 있을까. 역시 그들은 어떤 방식으로 콘텐츠를 생산하고 확산시키고, 해외는 물론 국내 시장에 미치는 영향은 무엇?■ DVD대여 회사에서 출발한 넷플릭스 영화·드라마·예능·다큐멘터리 등 다양한 영상 콘텐츠를 제작 유통하는 넷플릭스가 현재 일 90개국에 걸쳐서 한 억 3700만명의 유료 회원을 보유하고 있다. 영화·드라마 등 인터넷을 통한 스트리밍 서비스( 실시간 재생)에서 창립 20년 만에 세계에서 가장 큰 엔터테인먼트 쿵키오프 불량의 나쁘지 않게 됐다. 넷플릭스는 일반적으로 케이블·IPTV 시청 등을 위해 필요한 셋톱박스 없이 인터넷 접속만 가능하면 시청할 수 있기 때문에 OTT(Over The Top) 업체로 분류된다. 하지만 나쁘지 않기 때문에 넷플릭스는 스스로를 온라인 엔터테인먼트 대기업이라고 부른다. 콘텐츠와 사용자를 연계하는 플랫폼보다 엔터테인먼트, 즉 콘텐츠에 중점을 두겠다는 것이었다. 넷플릭스가 걸어온 길을 보면 왜 콘텐츠에 집중하는지 알 수 있다.현재 최고 경영자(CEO)인 리드 헤이스팅스는 한 997년 넷플릭스를 설립하고 이듬해, 온라인에서 원하는 DVD를 주문하면 우편으로 배송하는 DVD대여 서비스를 개시했습니다. 그때 미국 최대 규모의 오프라인 DVD 대여점인 블록버스터에 맞서는 새로운 사업 형태였다. 월정액 무제한의 대여 요금제로 회원 수를 거의 매 일린 넷플릭스가 2007년의 스트리밍 기능을 처음으로 도입한다. DVD없이 컴퓨터로 영화와 텔레비전 프로그램을 볼 수 있도록 하곤 했다 스트리밍이 일반화하고 보존 매체 DVD이용은 서서히 줄어 정말 결국 경쟁사였던 블록 버스터는 20일 3년에 파산한다.승승장구하던 넷플릭스가 자체 제작에 뛰어들어'오리지널'콘텐츠를 선 보여(넷플릭스 콘텐츠는 자체 제작하는 '오리지널'제작 전후 투자·구매하는 '송크메'방송 다음 구매하는 '라이센스'등 3개에 나쁘지 않고 누구이다). 20일 2년 첫 오리지날 드라마<릴리 해머>은 실패했지만 이듬해 야나기 산출한 오리지날 드라마<하우스 오브 카드><오렌지 이즈 더 뉴 블랙>은 'TV아카데미 상'한 에미상을 독점하는 등 큰 성공을 거뒀다. 넷플릭스는 시대와 기술에 따라 급변하는 플랫폼보다 실제 콘텐츠에 성패가 달려 있다는 점을 확인한다.헤이스팅스는 이달 초 한국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콘텐츠에 계속 투자하고 성장하는 것이 당장 매출을 거의 매일 늘리는 것보다 더 큰 이익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습니다.20일 5년 호주·뉴질랜드·일본에 진출한 넷플릭스가 20일 6년 한국을 포함한 전 세계 제일 90개국에서 서비스 대상 국가를 확장했습니다. 넷플릭스가 전 세계의 것 3도시에 상설 사무소 사무 팀 등을 운영하고 있다.ぇ, 왜 그래, 왜 보기가 좋지 않니?


    2번."플레이어를 좋아하는 이유, 땅파에서 만들 수가 없는 잔인한 좀비물"...창작자들 먹는 블랙 홀 20일 8. 하루.2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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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한국 최초의 좀비 드라마 '과인은 살아있다'를 기억하는 사람은 많지 않다. 2011년 MBC에서 방영된 2부작 특집 드라마로 병원을 배경에 정체 불명의 바이러스에 감염된 죠무비들에서 딸을 지키려는 여성의 고군분투기를 그렸다. 19세 이상 등급을 받은 당시로서는 파격적인 드라마였다. 그러나'19세 미만 시청 금지'제목에 비하면 안타까운 장면이 많았다. 좀비가 사람의 목을 물어뜯으려는 순간적인 카메라는 허겁지겁 하늘을 비추고, 좀비로 변한 여자가 고인의 딸을 해치려는 다른 좀비에게 덤벼드는 장면에서는 좀비도 모성이 있다는 지극히 한국적인 서사가 펼쳐졌다.담당 연출자였던 요잉쥬은 PD는 방영 전 기자 회견에서 "(방송국에서)15세 이상으로 하고 싶으면 요론 요론 부분을 수정해야 합니다라고 했습니다","용토파 방송에서 소화할 수 있는 포효은했습니다"라는 일으켰어요. 플랫폼과 정서적 한계를 에둘러 표현한 것이기도 합니다. 한 영 토파도라마 PD는 "만약 최근 이 드라마를 연출하더라도 2011년 수준에서 더 파격적인 작품을 만들 수 있는지 모른다. 그만큼 한국의 드라마 제작 여건은 경직돼 있다고 말했습니다.<그와잉눙 살고 있는>이후 8년이 지난 2019년 1월 역시 하그와잉의 '메이드 인 코리아'좀비의 드라마가 방송된다. 이번에는 TV가 아닌 넷플릭스라는 new 플랫폼을 타고 세계인을 상대합니다. 넷플릭스 오리지널 6부작 드라마<킹덤>은 조선 숙종조를 배경으로 한 죠무비 것으로 이 8개, 싱가포르에서 아시아 기자들을 상대로 1.2차 편집본을 공개한 상영회를 열었다. 상영회가 끝난 뒤 한국 기자의 입에서 영토파에서는 절대 볼 수 없는 드라마다. 케이블도 어려울 것이다"라고 하는 sound가 폭발해, 과인해 왔다. <킹덤>에는 좀비물 특유의 잔인함이 고스란히 담겨 있다. 넷플릭스는 창작의 자유, 막대한 투자, 세계화라는 거부하기 어려운 달콤함으로 콘텐츠 생산자를 끌어들이고 있다. 여기에 담긴 명과 암은 어느 하나.■ 무모한 투자에도 "노 터치"...창작자들 먹는 블랙 홀<킹덤>의 원작은 웹툰 제작사인 랩의 만화<버닝 헬 신의 그와잉라(2015)이다. 이 만화의 시과인 리오도 한 <킹덤>의 김은희 작가가 썼다. 김 작가는 당시 이 이야기는 드라마로 못 하지 않겠느냐는 견해를 보여 만화로 하나 먼저 발표했다고 말했습니다. 作家のキン・ウンヒさんが2011年から構想します。は<キングダム>のシグヮインリオはネットフリックスに会った後、(後)にドラマの服を着て世の中に私来られるようになった。ネットフリックスはコンテンツ創作者に"創作の自由を保障します"という原則を持っている。 やはり、事前に制作したコンテンツの全編を一度に公開し、編成の際の障壁に拘泥されない。 硬直した韓国コンテンツの制作環境で一人やっていたプレイヤー(生産者)がネットフリックスに惹かれる理由だ。 ネットフリックスのキム·ミンヨン韓国コンテンツディレクターは、"韓国コンテンツ制作インフラ自体はもう素晴らしい、ここでネットフリックスが果たす役割は、既存のプラットフォームではできなかったことをできるようにしてくれること"と話しました。 韓国ドラマ'キングダム'の演出を担当したキム·ソンフン監督は"こんなこんなフィードバックはあったが、参考にしろというレベルだったし、最終作業物に対してはどんな'タッチ'もなかった"と話した。しかしネットフリックスのこうした原則が"怪作"を生み出す可能性があるという指摘もある。 この10月5つに公開されたネットフリックスオリジナルバラエティは、性犯罪の美化・中国を卑下するなど、様々な噂に前に走った。 ハナ閣では"ネットフリックスの自由放任主義が怪作を誕生させた"という批判が一つだった。 ネットフリックスコリアの関係者は"このような指摘に対して認知している"と述べながらも、"技術的な誤りを除いては創作者の意図を100パーセント尊重しますと言うのが政府方針です。 ただ、作品に対するフィードバックは、多少陰暦のシーズンの制作などに反映されることはある"と語っています。■猪突的な投資、毎回20億ウォンの制作費ネットフリックスは莫大な資本力でコンテンツを集めている。 昨年の売上110億ドル(12兆4245億ウォン)を上げたネットフリックスは総売上の70~80%をコンテンツ制作に投入するいわゆる'現金消尽(Cash Burning)戦略'を駆使しています。 昨年は120本余りのオリジナルコンテンツを製作するのに約60億ドル(6兆4700億ウォン)を投入しました。 ライバル会社のアマゾンプライムビデオは同年、コンテンツ制作に45億ドルを投資しました。 ネットフリックスは今年の幅をさらに拡大させ、約80億ドル(9兆488億ウォン)をコンテンツ製作に投資しました。|ネットフリックスに行く生産者創作の自由路'怪作'も誕生すでに検証された制作者だけ機会新生創作者は進入困難、著作権独占、長い目で見れば拡大ネットフリックスはミニシリーズ一本当たり4億~5億ウォンの制作費がハナバンジョクイン国内ドラマコンテンツ市場の勢力図を変えている。 会堂20億~30億ウォンの制作費の時代を切り開いたのです。 ネットフリックスが2016年1月に韓国に進出した後、韓国コンテンツ製作に投入された費用は1500億ウォンと推定される。 최근 종영한 tvN 24부작 드라마<미스터 선샤인>의 경우 총 제작비(430억원)의 70%의 300억원을 투자 받았다. 제작비 200억원이 투입된<킹덤>는 매번 제작비가 20억원대에 이르렀다고 한다. 업계 관계자는 특히 미스터 션샤인이나 킹덤 같은 사극은 미술 의상 비용이 상상 이상으로 많이 든다며 볼만한 작품이 과잉이었던 것은 그만큼 제작비가 투입됐기 때문이라고 말했다.큰손 넷플릭스의 영향력은 영화계에서도 유효하다. 넷플릭스가 지난해 개봉한 넷플릭스 오리지널 영화<옥 저>로 제작비 전액 5000만달러(약 579억원)를 투자했습니다. 영화 진흥 위원회'2017한국 영화 산업의 결산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한국 영화의 평균 순 제작비(총 제작비에서 선전 비용을 뺀 것)은 54억 5000만원에,<옥자>의 제작비는 한국 영화 평균 제작비의 10배가 넘었다. 올해<앙시송(215억원),<신과 충의처럼:불행한>(200억원)등 제작비 200억원대의 작품도 등장했지만, 역시한<옥자>제작비의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어요.■ 전 세계인 상대로 방송 파워였다 5월 이 이야기 넷플릭스가 오리지널 연예<범인은 바로 댁!(봄파덱)>에 첫 방송 한달 만에 시즌 2를 다시 제작하면발표했을 때 국내 업계에서는 고개를 갸웃거렸어요. 흥행 보증수표로 불리는 개그맨 유재석과 <런닝맨> 등을 만든 스타 PD들이 참여한 국내 반응은 시들했기 때문입니다. 시청 횟수 등 구체적 데이터를 공개하지 않는 넷플릭스의 전략도 봄버덕의 성공에 의문을 갖게 했습니다. 그러나, 넷플릭스가<봄파덱>시즌 2제작을 확정했습니다. 넷플릭스의 관계자는 "넷플릭스 콘텐츠는 190개국에서 동시 개봉된다는 점이 중요하다. 전 세계 회원 중 <밤바닥>을 시청한 사람들이 꼭 있었고 우리에게 반응을 보였다는 사실이 중요하다고 말했습니다.넷플릭스는 전 세계 시청자를 대상으로 한 '글로벌 방송국'을 지향합니다. 한 연예 프로듀서는 넷플릭스의 성공은 곧 세계적인 성공을 의미한다며 세계인에게 인정받을 기회를 거절하는 사람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tvN의 드라마<비밀의 숲>이 지난해 뉴욕 타임스가 선정한 '국제 드라마 부문 정상 10'에 선정된 배경에도 넷플릭스가 있었다. 넷플릭스가 한국과 중국을 제외한 190개국에 드라마를 독점 제공하는 대가로 tvN에서<비밀의 숲>판권을 회당 20만달러의 총 320만달러(36억원)에 샀다. 한국 시청자들은 '비밀의 숲'을 tvN 드라마로 기억하지만 다른 나라 시청자들은 넷플릭스 드라마로 기억하는 이유다.▲저작권·A급 생산자 독점 그라과인·넷플릭스가 이끄는 길이 오로지 '꽃길'을 의심하는 것은 아니다. <킹덤>제작사 에이 말 오・승쥬은치ー무장은 이 22개의 문화 운동 관광부와 한국 콘텐츠 진흥원이 주최한 세미과에 참석하고 넷플릭스의 저작권 독점에 대한 회의적인 시간을 내비친 바 있다. 오 팀장은 "한국은 드라마의 저작권을 제작사와 방송사가 과인분하지만, 넷플릭스는 모든 저작권을 가진다. 그래서 기존에 받는 계약금보다 많이 주는데 이 계약구조가 좋다는 견해는 없다며 실제로 우리가 킹덤을 제작하면서 tvN이 넷플릭스에 미스터 션샤인을 판매한 금액보다 적은 금액을 받았다. 만들어 파는 것보다 저작권을 다 포기하고 넷플릭스 안에서 만드는 게 수익이 적다면 넷플릭스에서 좋은 작품을 만들 동기가 없다고 이 얘기했습니다.노동렬 성신여대 교수(전 드라마 PD)는 퀄리티가 담보된 한국 콘텐츠 생산자에게 투자해 아시아, 더 과인아가 전 세계에서 통하는 콘텐츠를 만들어내는 게 넷플릭스의 전략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노 교수는 이어 넷플릭스는 내수시장에서 다른 사업자가 생각할 수 없는 비용을 지불하고 유능한 콘텐츠 생산자를 빨아들이고 있다며 이미 성공 경험을 쌓은 사람들에게 (넷플릭스를 통한) 투자 기회가 집중될 확률이 높다고 말했다. 상대적으로 신생 제작 사과인 검증되지 않은 창작자는 소외된다는 얘기다.3YouTube·디즈니.콘텐츠 메이저 리거, AT&T아이플도 "OTT출사 표"...내년에는 모른다 누가 왕이 될지 2018.12.0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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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현재 인터넷을 통해 영화나 드라마 등의 콘텐츠를 제공하는 글로벌 OTT(Over The Top) 서비스 시장에서 선두 자리를 지키고 있는 곳은 넷플릭스다. 당장 그 자리를 위협할 경쟁자가 보이지 않는다. 하지만 나쁘지 않아 내년부터는 판도가 바뀔 가능성도 있다. 넷플릭스의 자리를 노리는 기업들이 다양한 콘텐츠를 무기로 시장 진출을 선언하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OTT 시장은 지금까지 넷플릭스가 '선점'만 했을지 모른다"고 예상할 것이다.가장 먼저 인터넷 정보소비 형태를 바꾼 유튜브가 프리미엄 콘텐츠 무료화 작업에 들어갔다. 유튜브가 본격적으로 넷플릭스와의 전쟁을 시작했다는 예기까지 나쁘지 않다. 전통의 라이벌 아마존도 전략을 짜고 있다. 디즈니 오링이풀, AT&T등 2019년 새로 시장에 진출하는 업체들의 면면은 멋있어. 이들은 이미 확보한 다수의 유행 콘텐츠를 무기로 글로벌 OTT 서비스를 시작할 예정이었다.외신 등에 따르면 유튜브는 지난 달 271(현지 때에)"2020년까지 '유튜브 프리미엄'서비스를 단계적으로 무료화한다"고 밝혔다. 공짜로 전환하는 대신 콘텐츠에 광고가 표시될 것으로 보인다. 구글 코리아 측은 "2019년 유튜브는 전 세계 팬들의 기대에 부응하기 위한 셀로 프게오리지날콤텡츠을 광고 기반 서비스라도 제공할 예정"이라며"이런 고유 콘텐츠 전략은 제작자들이 더 많은 사람들과 만 괜찮다는 접점을 확대하고 광고주들이 유튜브 세대와 소통하는 콘텐츠를 활용할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다만 유료 프리미엄을 계속 유지하는 고객은 지금처럼 광고 없이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었다.넷플릭스는 과연 치열한 경쟁을 뚫고 현 위치를 지킬 수 있을까. 경쟁사들은 넷플릭스에서 가입자를 빼내기 위해 어떤 전략을 준비하고 있을까.■의 릭(leak) 둘러싼 전쟁 현재 유튜브 프리미엄은 대한민국을 포함하고 전 세계 29개국에서 이용 가능. 현재 구독료는 오메리카 기준 월 11.99달러(대한민국은 7900원)이다. 구독자는 광고 없이 영상을 볼 수 있고 오리지널 콘텐츠도 이용할 수 있다. 유튜브는 2016년 2월 101'에 여행 온 유니콘 아 1랜드'(A Trip to Unicorn Island)'댄스 캠프'(Dance Camp)'레이저 팀'(Lazer Team)'스케오퓨디파이'(Scare PewDiePie)등 네개의 콘텐츠를 유출되면서 오리지널 컨텐츠 시장에 뛰어들었다. 3년간 다양한 콘텐츠를 서비스했지만 프지 않고, 넷플릭스 등 경쟁 업체에 비해서는 주목도가 높지 않다고 평가됐다.유튜브는 '무료제공'을 통해 팬들이 유튜브 원본을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할 예정이었다 뮤직비디오 등 음악 관련 콘텐츠를 기반으로 성장한 유튜브답게 앞으로도 아티스트 등과의 협업을 거친 오리지널 콘텐츠에 대한 기대감이 매우 높다. 유튜브는 대한민국에서도 방탄소년단이 나쁘지 않고 빅뱅과 함께 다큐멘터리와 예능을 제작한 경험이 있다.아마존도 '아마존 프라입니다'서비스에 45억달러를 투자하는 등 역량 강화에 힘쓰고 있다.■시장을 뒤덮는 콘텐츠 '공룡들 마블' '스타워즈 삼킨 디즈니 해리포터' 등 보유한 AT&T '검증된 콘텐츠' 등에 따라 내년부터 자체 플랫폼 가동 유튜브는 완전 무료화를 추진 중인 디즈니는 내년 예기부터 제공하는 온라인 스트리밍 서비스의 이름을 '디즈니+(디즈니플러스)'로 최근 확정했다. 밥 아이의 디즈니 최고 경영자(CEO)는 지난 달 81투자자들과의 통화(전화 회의에서 이 같은 일정을 밝히고"2019년 넷플릭스에서 모든 디즈니의 콘텐츠를 철수하기"이라고 밝혔다.인수·합병(M&A)을 통해 전 세계 문화콘텐츠의 대부분을 독점한 디즈니가 스트리밍 플랫폼을 출시할 경우 시장 판도는 크게 달라질 것으로 예상된다. 넷플릭스 입장에서는 마블 히어로와 영화 시리즈 등 디즈니의 영상 콘텐츠는 더 이상 제공할 수 없어 타격이 클 것으로 보인다.픽사, 마블 코믹스, 루카스 필름, 21세기 폭스 등을 인수했던 디즈니는 현재 전 세계의 유행 상품인 '어벤져''스타워즈''아바타''외계인'시리즈 등의 판권을 갖고 있다. 북미 최대의 스포츠 채널 ESPN도 보유하고 있어 방대한 콘텐츠를 자랑한다. 디즈니는 21세기 폭스를 인수하면서 오메리카 나 3위 OTT의 Hulu의 지분 60Percent을 확보하기도 했다.OTT 업계 진출을 향해서 공격적인 광촌락을 실시하는 것은 디즈니 뿐만이 아니다. 오링이풀도 내년 초 아이 폰과 아이 패드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독자적인 스트리밍 서비스를 나타내는 1이 예정된 하드웨어 기기의 팬 층이 공고 오링이풀은 동영상 서비스 외에도 소리 나, 읽을 거리 등으로 다수의 콘텐츠를 확보했다는 평가가 나쁘지 않다. 오링이풀은 올해 초 한달에 9.9달러(약 1만 1000원)를 내면 내셔널 지오그래픽, 빌보드, 뉴스 위크 등 약 200개의 유력 잡지를 볼 수 있는 서비스'텍스처'을 인수했다. 텍스쳐는 잡지계의 넷플릭스라고 불렸다. 또 어린이 음악에는 다양한 나쁘지 않은 음악을 다수 보유하고 있으며 현재도 충성도 높은 독자를 확보하고 있다.AT&T도 내년 예상까지 워더네 미디어 영화와 TV 프로그램을 자사 플랫폼에서 스트리밍 서비스할 예정이었다. AT&T는 오메리카 2위 통신 사업자에 HBO, CNN, 카툰 네트워크 등의 미디어 사업자를 보유하고 있다. 여기에 지난 6월 태국입니다 우오자네을 인수했다. 타이요워저네가 제공한 해리포터 시리즈를 비롯해 원더우먼 왕좌의 게입니다 프렌즈 등이 서비스 리스트에 오를 것으로 예상된다.■여전히 리더 넷플릭스?가입자 유출 위기=넷플릭스 콘텐츠 질로 왕좌사수 전략방송국, 통신사업자 등을 보유한 중소기업이 OTT 업계에 뛰어드는 이유는 코드 컷 때문이었다. 코드컷은 기존 시청자들이 케이블TV와 같은 유선방송을 해지하고 온라인 기반의 서비스로 이동하는 시청 형태를 예상할 것이다. 이 현상이 심각한 미국의 경우는 대부분의 방송·통신 사업자가 OTT 기반 서비스로 옮겨갈 수밖에 없다.넷플릭스는 다수의 유행 콘텐츠를 확보한 경쟁자의 등장이어색할 수밖에 없다. 올해 3분기의 넷플릭스의 실적이 예상치를 웃도루앗 소리에도 주가는 여름보다 하락이다. 올해 6월 오메리카 나쁘지 않스닥에서 넷플릭스의 주가는 장중 한때 400달러를 넘어섰다. 그렇게 나쁘지 않고 현재는 200달러 후반대를 오르내리고 있다. 여전히 과거에 비해 높은 수준이지만 성장 기대가 낮아진 것 아니냐는 전망이 나쁘지 않다. 넷플릭스의 세계 가입자 증가율은 예상에 못 미친다는 평가도 있다. 대작 오리지널 콘텐츠에 투자하기 때문에 부채가 빠른 속도로 상시화되고 있는 것도 위험하다.업계 관계자는 "인터넷 중소기업은 선진국 시장에서 어느 정도 성장권에 이르면 그 밖의 나라에서 이용자 수가 항상 늘어나야 할 것이다. 페북의 성장도 이런 순서로 진행됐다"며 "하지만 나쁘지 않아 올해 미국이 나쁘지 않아 유럽을 제외한 지역의 경제성장이 생각보다 부진했다. 이 때문에 이 땅에서 넷플릭스 가입자는 늘 나빠졌다고 예고했다. 이어 "주가도 지나치던 기대감에 동향이 나쁘지 않고 적정 수준을 되찾고 있는 것 같다. 넷플릭스가 성장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속도가 늦어졌을 뿐"이라며"경쟁 회사들이 2019년의 어느 서비스를 내놓을지마다 다르지만, 넷플릭스가 아직 OTT업계의 리더"라고 예상했다.■ 열쇠는 '오리지널 컨텐츠'의 질넷풀릿크스은 지난 달 예기 Japan도쿄에서 열린 '아이, 멜 라인 업 프레젠테이션'에서<신세기 에반게리온>을 비롯한 2019년 어린이 애니메이션의 라인 업을 유출했다. <에반게리온>은 사이버 펑크물의 대표적인 작품으로 1990년대 Japan의 아이, 애니메이션을 떠올릴 때 가장 가장 이미 니시 손꼽히는 작품이었다 이 밖에도 울트라맨 리락마와 카오루 씨 등 세계적으로 유명한 Japan의 어린이 애니메이션을 다수 라인업했다.Japan이 미국과 모두 세계 어린이 애니메이션 시장을 양분하고 있다는 점에서 넷플릭스가 디즈니+의 서비스 개시를 다분히 의식하고 있다는 의미로 해석됐다. 또 넷플릭스 이용률이 높지 않은 Japan 시장 공략의 성격도 보인다. 넷플릭스가 1998년 TV도쿄에서 방영된 어린이, 애니메이션<카우보이 비밥>을 실사 드라마로 제작할 예정도 밝혔다. 원작 어린이 애니메이션을 연출한 내가 나쁘지 않다.부 신이치로가 컨설턴트로서 제작에 참가할 예정이었다.넷플릭스는 "대한민국을 포함한 아시아 각지에는 전 세계 관객을 사로잡을 엑스트라로 가득하다. (이번 발표는) 언어의 장벽으로 전 세계 회원들이 접하기 어려웠던 양질의 콘텐츠를 쉽게 즐길 수 있도록 소개하는 것이라고 밝혔다.과거에는 세로프게콤텡츠을 희망하는 사람들이 전체 넷플릭스에 모였다 2019년에는 넷플릭스 외에도 다수의 OTT서비스가 예정되어 있다. 구독자의 행방이 어떻게 될지 알 수 없는 시기가 온 것이었다 넷플릭스는 그동안 트렌드에 민감하다는 평가를 받아왔다. 기존 방송 프로그램에서 볼 수 없었던 여성 관련 콘텐츠라 하더라도 나쁘지 않고 남미, 아시아계의 이설을 다수 끌어들여 이런 시도는 신선한 충격을 주었다.다른 곳에서는 볼 수 없지만, 전체가 괜찮은 이화를 가진 OTT가 결미 업계의 왕좌에 오를 것이었다. 디즈니+를 비롯한 신규 경쟁자는 만족스럽다. 이들은 이제부터 시작이지만 이미 대중에게 검증된 다수의 독자 콘텐츠를 확보했다. 넷플릭스는 어떤 선택을 할 수 있을까. 토드 옐린 넷플릭스 부사장은 지난달 싱가포르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넷플릭스의 경쟁력을 묻는 질문에"우리는 퀄리티 측면에서 가장 질 좋은 콘텐츠를 제공할 것이라고 자부한다"고 답했다. 그들도 알다시피 결미해 사람들을 끌어들이는 것은 양질의 오리지널 콘텐츠다.스스로 변할지 큰 녀석이 들어서자 작은 놈들은 강해진다는 것...목표로 '넷토후릿크스나마즈 효과 2018.12.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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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미디어 생태계 '생존 전쟁' '거대 천적' 넷플릭스 등장으로 각자 살아남아온 콘텐츠 업체들 간의 위기가 가라앉을 잠재력 찾기에 나서기|공정경쟁을 위한 전제조건 방송법의 적용을 받지 않는 넷플릭스 통신망도 싸고, 역차별 논쟁 적정 세금·공적 책무 부과 등 종합적으로 법규를 재정비해야 과거 북유럽에서 유일하게 정어리를 살아있는 노르웨이 어부가 한 명 있었다. 주위 어부들은 비법을 가르쳐 달라고 했지만 그는 입을 다물었습니다. 그가 세상을 떠난 뒤 비법이 알려졌지만 비법은 메기였다. 정어리가 가득 차 있는 긴 수조에 천적인 메기를 넣으면 정어리가 생존을 위해 꾸준히 움직여 항구에 도착할 때까지 죽지 않았다. 강력한 경쟁자의 존재가 다른 경쟁자의 잠재력을 끌어올리는 효과, 하나명 메기효과다. 유래는 정확히 알 수 없다. 위와 같은 북유럽설도 있지만 중국 등 동양에서 비롯됐다는 얘기도 있다. 동양 버전에서는 정어리 대신 미꾸라지가 등장합니다. 현재 넷플릭스는 콘텐츠 또는 미디어업계의 메기로 불린다.넷플릭스 콘텐츠 분야를 총괄하는 최고콘텐츠책자(CCO) 테드 서랜도스는 지난달 싱가포르에서 열린 한국기자단과의 간담회에서 아시아 시장 전략에서 한국은 중요한 역할을 할 것이라며 계속 한국 스타진과 함께 성장하고 하나가 되기를 기대하면서 투자를 더욱 확대할 계획이라고 밝혔습니다. 한국을 아시아, 나아가 전 세계 구독자(회원) 확대를 위한 콘텐츠 생산 전초기지로 만들겠다는 뜻이었다.넷플릭스가, 콘텐츠 투자로 너무 너무 공격적이었다 20하나 6년, 컨텐츠 제작에 투입한 금액은 49억 7000만달러(5조 54하나 하나 옥 원)에서 올해는 그 규모가 약 80억달러(8조 9하나 92억원)에 이릅니다. 이는 국내 용토파 회사 제작비 종합(20하나 6년 기준)의 하나 0배 가까이 된다.전문가들은 넷플릭스의 등장으로 부당한 처우와 불합리한 습관에 시달리던 국내 콘텐츠 제작 여건이 좋아질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그러나 메기 효과는 '강자의 논리'일 뿐이라는 반론도 있다. 거대한 천적의 등장으로 생태계가 파괴되어 기존의 생물이 스트레스를 받아 사망할 수도 있다는 것이었다 영토파 방송사를 중앙으로 구성된 한국방송협회는 넷플릭스와 LG유플러스의 제휴를 가리켜 미디어산업 생태계 파괴의 시발점이라며 정부 당국에 국내 미디어산업 보호 계획을 마련할 것을 촉구하고 있다.한국방송협회는 지난달 LG유플러스와 넷플릭스가 제휴해 콘텐츠 서비스를 시작하자 LG유플러스에 넷플릭스 제휴 철회를 요구했습니다. 이들은 장기적으로는 넷플릭스에 납품하는 소수의 제작사만 살아남고 그나마 대부분의 수익은 넷플릭스가 가져가 재능은 국내 콘텐츠 제작사가 쓰고 돈은 해외 거대 사업자인 넷플릭스가 벌어들이는 형태라고 밝혔다.한국 기업들이 바짝 긴장하고 있는 것은 유튜브 학습효과 때문이다. 유튜브 도입 초기 방송계에서는 하나인 크리에이터 등이 제작자의 다수를 차지했고, 짧은 내용의 질 낮은 콘텐츠라는 이유로 유튜브는 방송이 아니라는 인식이 퍼져 있었습니다. 그러나 현재는 위상이 바뀌었다. 영토파 방송으로 유튜브 유행 크리에이터들을 자주 접할 수 있고 유튜브 방송을 차용한 형태의 모방 프로그램도 다수 있다.그러나 한국방송협회 성명과 달리 업계의 대응은 구체적으로 제시되지 않고 있다. KBS의 국내형 넷플릭스, SBS의 콘텐츠 제작사 연합 OTT(Over The Top인터넷을 통해 콘텐츠를 제작 유통하는 회사) 그랜드 플랫폼(가칭) 등 하나부의 언급은 있어도 여전히 각개 전투에 불과하다. 한 통신업계 관계자는 "위기의식이 없지는 않지만 소수로 아직 사분오열된 상태"라며 "콘텐츠를 제대로 만들기 위해서는 영토파 인력과 통신사업자의 자본 플랫폼이 결합해 한류를 바탕으로 중남미나 동남아까지 진출해야 답이 나온다. 그런데 사업자간 이견으로 아직 이런 그림을 그릴 수조차 없다고 말했습니다.OTT 업계도 마찬가지다. '티빙'을 운영하는 CJ ENM 측은 "넷플릭스와 경쟁할 위치는 아닌 것 같다"며 "요즘처럼 라이선스 계약을 하면서 공존할 여지도 있어 당장은 어떻게 대응하겠다기보다는 지켜보고 있다"고 밝혔다. 국내 OTT사업자는 티빈 외에 영토파 3사와 EBS가 투자해 만든 pooq, SK브로드밴드의 옥수수, KT의 올레 TV의 모 바하야, LG유플러스의 LTE비디오 포털, 네이버의 네이버 캐스트, 카카오의 카카오 TV, 아프리카의 아프리카 TV, 프로그램스의 왓처플레이, HCN의 에브리온 TV등이 있다.방송계뿐 아니라 영화계도 아직 큰 대응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영화계 관계자는 "넷플릭스 같은 후발 플랫폼이 영화나 미디어 업계에 어떤 영향을 미칠지에 대해 각자의 의견만 많고 공식적인 논의나 대응은 없다"며 "넷플릭스가 모든 콘텐츠를 흡수할 것이라고는 생각하지 않는다. 봉준호 감독이 옥자를 넷플릭스로 만들었는데 다음 작품을 넷플릭스로 안 하는 걸 보면 꼭 넷플릭스가 장점만 있는 건 아닐 것이라고 했어요. ■문화할인과 낮은 유료방송 소비의 한국 업계가 다소 관망적인 태도를 취하는 것은 넷플릭스가 얼마나 한국 시청자에게 먹히겠느냐는 의문도 한몫합니다. 업계에서는 동하나한 문화상품이 다른 문화권에서 소비될 때 자국 시장보다 가치가 하락하는 현상, 일명 문화할인이 존재하는 것으로 보고 있다. 넷플릭스에 있는 대부분의 콘텐츠는 영어를 기반으로 합니다. 영어권이 아닌 지역의 시청자들은 자막을 통해 보지만 비영어권 시청자들은 조금이라도 눈을 콘텐츠에서 멀리 두기가 민망하다. 통계상으로도 미국 캐나다 영국 등 영어권 행정부에 비해 비영어권 행정부에서 넷플릭스의 시장점유율 확대세가 상대적으로 더디다. 국내 시청자의 콘텐츠 소비성 향상, 유료방송 가입자 1인당 평균 결제 규모, 1인당 알프(Average Revenue Per UserARPU)가 낮다는 점도 넷플릭스 확대의 걸림돌로 꼽힌다. 넷플릭스에서 볼 수 있는 한국 콘텐츠의 대다수는 tvN, JTBC 등 한국 방송사들이 방송하거나 앞서방송한 콘텐츠다. 대부분의 경우 기존의 국내 콘텐츠 환경에서 접하기 어려운 해외 콘텐츠를 보기 위해 넷플릭스를 이용합니다. 넷플릭스를 기존의 방송 대체재가 아닌 추가 선택지로 보는 것이었다는 다수의 한국 시청자들은 극장을 찾아 보는 영화가 아니라, TV·컴퓨터·휴대전화 등으로 소비하는 동영상의 경우 굳이 돈을 추가로 지출해 보는 현실성이 낮다는 분석이 나오고 있다. 통신업계 관계자는 실제로 LG유플러스의 제휴는 IPTV 업체 중 처음이며 실제로 딜라이브 등에서 한 것이라며 그런데 하나부에 영향이 있긴 하지만 넷플릭스에서 가입자가 항상 커 주방금은 아니다. 콘텐츠를 소비하는 패턴은 갑자기 바뀌는 게 아니다. 단기간에 시장에 피드백이 오는 일은 없을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OTT는 미디어계 토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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